마음 다스리기

다른 사람과 비교 쓸데없는 불행의 씨앗을 키운다

싱거운놈 2022. 12. 27. 13:23
반응형

본인을 스스로 점검하는 게 필요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스스로를 점검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본인을 먼저 점검해보고 나에게 문제가 있으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요. 내가 나도 못 고치는데 어떻게 남을 고치겠어요? 그런데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도 못 고치면서 자꾸 남을 고치려고 합니다. 남을 고치는 게 잘 안되니까 좌절하고 미워하고 원망하게 됩니다. 나를 고친다는 관점을 가지면 다른 사람은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는 거예요. 어떻게 나와 성향이 꼭 맞는 사람만 있겠습니까?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은 법적으로 격리를 시키고 있습니다. 법적으로 제재를 가해야 할 정도가 아니라면 남을 문제 삼으면 안 돼요. 민주주의 사회에서 모든 사람은 사상, 이념, 행동의 자유가 있어요.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남을 때리거나 성추행 하거나, 남에게 욕설을 하거나, 사기를 치는 등 손해를 끼치는 행동은 법으로 제재를 해야 합니다. 그 외에는 더 이상 문제를 삼으면 안 돼요. 문제가 될 정도라면 법으로 정해야겠지요. 세상에는 술 먹는 사람도 있고, 담배 피우는 사람도 있고, 성질이 급한 사람도 있고, 느긋한 사람도 있고, 깔끔한 사람도 있고, 지저분한 사람도 있어요. 이런 건 법으로 규제를 못 합니다. 개인의 특성이기 때문이에요. 생활 태도, 생활 습관, 삶의 자세가 다른 건데, 누구를 기준으로 뭘 기준으로 문제라고 할 수 있겠어요?


두 사람이 걸어가다 보면 앞사람이 뒷사람을 보고 ‘뭘 그렇게 꾸물거리냐? 빨리 좀 오지’ 이렇게 말해요. 뒷사람은 앞사람에게 ‘뭐가 그렇게 급해서 내달리냐?’ 이렇게 말해요. 사람은 다 다릅니다. 부부가 외출하면 남편은 문 앞에 나가서 ‘왜 빨리 안 나오느냐 ‘고 고함을 지르죠. 그런데 남편은 몸만 나가면 되는데 아내는 문단속도 하고 집안 정리도 하고 나와야 되니까 일이 많은 거예요. 상황이 서로 다른 겁니다. 남편은 아내가 늦게 나온다고 불만이고, 아내는 남편이 자기 혼자만 쏙 빠져나간다고 불만이에요. 상담을 해보면 서로 이야기가 완전 다릅니다. 남한과 북한도 입장이 완전히 다릅니다. 북한에서는 남한과 미국이 최신 무기로 공격 훈련을 하면서 계속 협박하기 때문에 북한도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해요. 남한과 미국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고 도발을 하니까 훈련을 안 할 수 없다고 해요. 그래서 옛말에 안방에 가면 시어머니 말이 옳고 부엌에 가면 며느리 말이 옳다는 말도 있잖아요.



세상이 원래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은 주변 사람이 어떻게 해도 그러려니 하고 삽니다. 못 견디면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병원에 가서 점검을 해보고 의사가 문제가 없다고 하면 문제 삼지 않는 훈련을 해나가야 합니다.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하면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어느 직장엘 가도 이런 문제는 생길 수밖에 없어요. 스님이 되거나 신부가 되면 그런 일이 없을까요? 아닙니다. 단지 상황이 바뀔 뿐 본인이 가지고 있던 까르마 때문에 여기서도 부딪히고 저기서도 부딪혀요. 습관은 잘 안 버려집니다. 인간은 다양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자기를 점검해보라는 거예요. 제가 보기에 지금 질문자는 민감하고 약간의 과대망상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점검을 해보고 이상이 없으면 좋은 일입니다. 이상도 없는데 제가 병원에 가보라고 했다고 기분 나빠하지는 말고요. 또 이상이 있다고 하면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만약 이상이 없다고 하면 이런 관점을 연습해보세요. 화단에는 각각의 꽃이 모양도 다르고, 빛깔도 다르고, 크기도 다르고, 종류도 다른 여러 가지 꽃들이 어울려서 조화를 이룹니다. 그처럼 세상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야 풍요로워져요.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그래야 서로 다른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전부 똑같은 사람만 있으면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없잖아요. 마치 우리 몸이 하나의 세포에서 여러 가지 세포로 분화되어 다양한 역할을 하듯이 말입니다. 달라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나하고 똑같은 사람만 있는 게 꼭 좋은 게 아니에요. 다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다는 관점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법륜스님 좋은글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